• 2020. 11. 27.

    by. 알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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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차 산업혁명시대에는 소비자의 개인화, 맞춤화가 더 빠르게 이루어 진다고 합니다. 

    소비자는 더욱 생생한 경험과 자신에게 맞는 서비스를 요구할 거예요. 

    온라인 기반 쇼핑이 점점 더 진화하고, 그 규모가 큰 폭으로 성장하고 있죠.  

    우리 이제 물 하나를 사도 인터넷으로 주문하는 세상이 되었잖아요. 

     

    앞으로도 더 간편하고, 더 믿음직스럽게 소비자를 사로잡는 온라인 쇼핑으로 발전할 거예요. 

    최근 온라인 쇼핑 시장에서 주목 받고 있는 건 '라이브커머스'입니다.  

    온라인에 익숙한 젊은 세대들을 주축으로 급성장했어요. 

    아래는 교보증권에서 발표한 국내 라이브커머스 시장 규모 전망이예요. 

    짧은 기간 안에 크게 성장할 것으로 보고 있네요. 

     

    라이브커머스 시장 규모 전망, 교보증권 리서치센터

     

    라이브커머스의 장점은

     

    1. 쌍방향 소통이 가능합니다

    쇼핑라이브 채널을 보면 아주아주 러프한 홈쇼핑처럼 보입니다.

    하지만 홈쇼핑처럼 쇼호스트가 일방적으로 방송을 이끌어 가는게 아니라 

    소비자가 실시간 채팅으로 궁금한 점을 물어보면 판매자가 바로 답변을 해줍니다. 

    판매자 입장에서의 셀링포인트 외에 정말 소비자가 원하는 포인트를 짚어줄 수 있어서

    타 소비자의 구매로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혼자서 쇼핑 채널을 이끌어 가는 것보다는 부담도 줄고 대화 소재도 늘어나겠네요. 

    순발력 좋고, 매력적인 판매자일수록 판매고를 올릴 수 있겠네요. 

    연예인이나 전문 쇼호스트의 인지도로 어필하는 홈쇼핑보단 훨씬 더 물건 자체에 집중할 수 있어요.

    물건에 대한 신뢰도는 좀 더 높일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함께 만들어 가는 방송이라는 점에서 소비자의 재미를 더 높여주기도 합니다.

    이른바 '펀슈머'라고도 하죠. 

     

    2. 판매자가 활용하기가 편합니다

    우후죽순 생겨나는 라이브커머스 플랫폼 덕분에 판매자는 어디서든지 자신의 상품을 판매할 수가 있어요.

    마이크, 카메라 등 특수 장비를 갖추거나 별도의 스튜디오를 사용하지 않아도 

    언제 어디서든 간편하게 방송을 촬영할 수 있습니다. 

    핸드폰으로 유튜브 촬영하듯 라이브 방송을 하는 거예요. 

    이 부분이 라이브커머스 시장을 키우는 데 아주 큰 역할을 하죠.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에게 새로운 판매채널로 자리잡을 수 있죠. 

     

     

    3. 직거래를 통해 저렴하고 간편하게 사고팝니다

    홈쇼핑의 경우 유통과정에서 마케팅 비용을 비롯한 각종 비용이 발생해 상품의 가격이 결정되지만

    라이브커머스는 판매자가 중간비용을 크게 절감하고 상품을 판매하죠. 

    라이브커머스 플랫폼에 따라 다르지만 수수료도 타 사이트에 비해 저렴하다고 해요. 

    소비자는 저렴한 가격에 상품을 구매할 수 있고, 

    판매자는 유통비용을 줄일 수 있으니 누이 좋고 매부 좋은 일입니다. 

    단골 손님만 확보한다면 꾸준히 수익을 올릴 수 있을 거예요. 

     

    국내 첫 라이브 커머스 업체는 그립입니다. 

    김한나 그립 대표는 판매자와 소비자의 실시간 대화 등으로 신뢰가 높아 2020년 10월 그립 반품률은 0.9%에 불과했다고 말했어요. 현재 그립에는 상품을 판매하는 셀럽도 상당수 있고 일반인들도 라이브 방송을 하면서 매출고를 올리고 있어요. 그립에서 유명 셀럽과 제조 브랜드를 매칭 시켜주기도 하고, 자체 라이브방송 콘텐츠도 제작하죠. 또 그립에서 개발한 라이브방송 운영 솔루션을 제공해 국내 유수의 유통 제조 기업들이 사용하고 있어요. 

    모바일 화면에 최적화 되어 있는데다 채팅하기도 쉬워서 한번 켜면 계속 보게 되는 마력이 있습니다. 

     

     

     

    Grip

    오감을 깨우는 라이브 쇼핑!

    grip.show

     

    그립이 승승장구하자 곧이어 네이버, 카카오, 롯데 같은 대형 사업자들이 속속 시장에 뛰어들었어요. 

     

    네이버는 자회사 스노우가 운영하던 잼라이브를 인수해 라이브 커머스 사업을 강화했어요. 중소상공인들이 생방송과 실시간 채팅으로 상품을 직접 소개하는 '쇼핑 라이브'를 선보여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네이버 쇼핑라이브

    산지에서 해외까지, 생생한 리얼쇼핑

    shoppinglive.naver.com

    네이버 쇼핑라이브는 화면 구성이 이용하기 편리하고, 

    주제별로 목록이 다양하게 세분화 되어 있어요. 

    대형 포털 답게 세련되게 만들었네요. 

     

    카카오 쇼핑라이브는 2020년 10월에 출시했는데 한달 만에 죄회수 1000만회를 기록했습니다. 

     

     

     

    카카오쇼핑라이브

    카카오톡에서 카카오쇼핑라이브 채널을 추가하시면 채팅참여와 구매가 가능합니다!

    tv.kakao.com

    카카오 쇼핑라이브는 실시간 공동구매 서비스인 톡딜라이브가 있고, 

    누구나 자주 사용하는 카카오톡을 기반으로 실시간 소통합니다. 

    콘텐츠 기획부터 연출, 라이브 방송까지 상품기획자와 전문가, 인플루언서가 직접 참여해서 아마추어 판매자를 지원해준다는 장점이 있어요. 

     

    티몬의 라이브커머스 플랫폼은 티비온(TVON)이에요.

    티비온의 주요 고객층은 30대 여성들입니다.

    30대 여성의 주요 관심상품군인 육아용품과 레저 상품, 식품 등의 특장점을 집중소개하죠.

     

     

     

    타임커머스 티몬

    오늘 꼭 봐야할 티몬의 모든 것

    media.tmon.co.kr

    전문PD와 쇼호스트가 진행하는 티비온라이브와 판매자가 직접 진행하는 티비온셀렉트로 구분해서 진행해요. 

    방송팝업, 공유, 알림, 구독기능이 있고, 

    신규 창업자 판매지원 프로모션으로 수수료 0% 혜택을 제공합니다. 

     

    전통적인 오프라인 쇼핑 채널인 백화점도 라이브커머스 채널을 론칭했어요. 

    롯데백화점몰을 통해 선보인 '100라이브' 입니다. 100라이브는 고객이 직접 백화점과 아울렛 등 오프라인 매장을 찾아 쇼핑하는 것처럼 숍 매니저, 쇼호스트, 인플루언서와 실시간으로 소통하는 방식이예요. 

     

     

    이 외 11번가, 현대백화점 등 온오프라인 쇼핑 채널 모두 라이브커머스 시장에 뛰어들 준비를 하고 있네요. 

    예전에 차례로 온라인 쇼핑몰을 열었던 것처럼요. 

     

    4차 산업혁명은 이렇게 우리 쇼핑 일상속으로 깊이 들어오고 있습니다. 

    우리도 판매자가 되어 라이브방송을 하고, 소비자가 되어 라이브방송에서 채팅을 하는 날이 오겠어요. 

    창업의 기회가 될 수도 있으니 어떤 플랫폼이 나에게 잘 맞을지 꼼꼼히 살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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